본문 바로가기

2021/0510

[데이터 분석팁] requirement 한번에 작성하고 설치하기 1. 아나콘다 프롬프트 실행하기 2. 분석 개발을 한 가상환경 실행하기 conda activate 가상환경명 pip freeze > requirements.txt => requirements.txt의 파일이 생성된다. 내부를 확인하면, 바로 설치할 수 있게 파일이 생성된다. 3. 이 파일로 외부 패키지를 한 번에 설치할 수 있다. conda activate 가상환경명 pip install -r requirements.txt 그러면 파일에 있는 패키지가 모두 설치된다. 2021. 5. 20.
[아이패드] 굿노트 과일 스티커 무료 무료로 배포합니다. 2021. 5. 14.
[아이패드] 프로크리에이트 제스쳐 및 기타 설명 모음 프로크리에이트 제스쳐 [참조 : 자토의 아이패드 드로잉 클래스] 브러쉬 등 그림 그리기 소스 가져오기 folio.procreate.art/discussiond/10에서 가져오기 폰트는 무료 폰트 라이센스 확인하여 사용하기 2021. 5. 12.
[sklearn] train_test_split 사용하는 방법 및 유의사항 좋은 데이터 예측 모델을 만들 때, 중요한 것은 1) 데이터 분석 목적에 맞춘 데이터 만들기 2) 데이터 전처리 잘하기 3) 훈련데이터와 테스트 데이터 잘 나누기 4) 분석 파라미터 잘 설정하기 5) 데이터 특성에 맞는 평가 지표로 평가하기 이 중에서 '3) 훈련 데이터와 테스트 데이터 잘 나누기'를 자세히 알아보자 why? 훈련데이터와 테스트 데이터를 잘 나눠야 하는 이유는? 훈련데이터에서만 우수한 예측 성능을 보이는 과대적합된 모델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새로운 데이터, 즉, 테스트 데이터가 들어온다면 예측 성능이 매우 낮게 될 수 있다. What? 무슨 데이터를 나눌 수 있을까? 지도학습인 대표적인 분류 모델, 회귀 모델의 모델 등의 데이터 셋에서 훈련 데이터와 테스트 데이터를 나눌 수 있.. 2021. 5. 9.
[추천시스템] 모델기반 협업필터링 모델기반 협업 필터링은? 머신러닝을 가장 잘 활용한 추천알고리즘의 일종임 주어진 데이터를 활용하여 모델이 데이터의 패턴을 학습함 데이터 크기 또는 특징(feature)을 동적으로 활용 가능함 데이터(유저)의 잠재적 특성(선호하는 취향)을 파악하는 모델임(Latent Factor Model) 모델기반 협업 필터링의 장점 1. 추천모델의 크기를 줄일 수 있음(데이터를 Matrix로 만들어서 가능) 2. 데이터 전처리와 학습과정으로 준비된 모델로 예측 가능함 3. 추천모델의 과적합 방지가 가능함 모델기반 협업 필터링 종류 1. Association Rule Mining 2. Matrix Factorization (SVD, ALS) 3. Probabilistic Models 4. SVM, Regression m.. 2021. 5. 9.
[추천시스템] 협업 필터링(Collaborating Filtering) 개요, 아이템 VS 유저 협업 필터링 선택하기 정의 : 많은 사람들의 의견을 협동하여 더 나은 추천을 위해 필터링한다. 1. 개인보다는 단체 또는 그룹의 선택과 취향에 의존한다. 2. 여러 사람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반영하여 다수의 의견으로 더 나은 선택을 한다. 종류 : 이웃기반 협업 필터링 장점: 1. 구현이 간단하다 2. Model-based CF에 비해 계산량이 적다. 3. 새로운 user, item이 추가되도 안정적으로 추천할 수 있다. 이웃기반 협업 필터링 단점: 1. Cold-Start 문제가 있다. (충분한 데이터가 없으면 추천할 수 없다) 2. 데이터가 많아질수록 계산량이 많아진다. 3. Long-Tail 문제가 발생한다. (대부분의 사용자가 관심 갖는 소수 아이템으로 추천이 쏠린다) User-based 협업 필터링 활용 1. 취향이 .. 2021. 5. 2.
[추천시스템] 콘텐츠 기반 추천 시스템 정의 정의: 콘텐츠, 즉! 아이템을 기반으로 추천한다. 1. 사용자가 과거에 경험했던 아이템 중, 비슷한 아이템을 현재 시점에서 추천한다. 2. 아이템의 항목 자체를 분석하여 추천한다. 방법: 콘텐츠 프로파일링하여 유저가 선호했던 콘텐츠와 유사한 콘텐츠의 추천 리스트를 생성한다. 콘텐츠 프로파일링 1. 아이템에 속성, 피쳐, 항목을 정량화한다. (예: 영화의 장르, 감독 등을 원핫인코딩 혹은 벡터화 한다.) 2. TF-IDF로 설명 등을 포함하는 문서에서 키워드를 추출한다. (예: 영화 줄거리에서 키워드를 추출한다.) 3. 콘텐츠 간에 유사도 분석을 한다. ( 코사인 유사도, 자카드 유사도 등을 활용한다.) 사용자 프로파일링 1. 사용자가 아이템에 가지고 있는 특정 가중치를 활용한다. (예: 사용자가 특정 아.. 2021. 5. 2.
저작권 없는 콘텐츠(음악, 이미지, 폰트, 영상) 다운로드 받기 유튜브나 블로그 포스팅 등에서 중요한 건 저작권이 없는 콘텐츠들을 활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저작권 없는 콘텐츠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곳들을 소개한다. 이미지 가장 대표적인 곳은 '픽사베이' 한글 검색이 가능하다 가입 없이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테마가 있는 '아임프리' 테마별로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다. 동영상 사진과 동영상 모두가 있는 '스플릿샤이어' 동영상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테마별로 묶여있다. 음악 무료 음악 절대 강자 '유튜브' 유튜브에 사용한다면 단연 유튜브에서 음원을 받는것이 제일 좋다. 검색어를 자유롭게 하여 음악들을 검색할 수 있다. 무료 폰트 사업용으로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폰트를 제공하는 '눈누' 500개 이상의 폰트가 있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허용범위에 따라 폰.. 2021. 5. 2.
[아이패드 활용팁] 무료로 이쁜 한글 폰트 쉽게 사용하기 아이패드 무료 한글 폰트는 앱을 활용해서 사용할 수 있다. 일반 폰트도 있고, 캘리그라피 폰트들도 있다. ifont도 많이 사용하는 것 같은데, 간단하게 사용하기에는 산돌구름 앱도 좋다. 우선 산돌구름 앱을 다운로드 받고 굿노트에서 새로 받은 폰트를 활용해 보자 앱 다운로드 후에 가입을 하면,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폰트들이 나온다. 유료도 있지만, 나는 무료로 사용해 보았다. '+ 폰트 설치'를 클릭!하면 바로 설치가 된다. 그리고 굿노트로 가서 바로 확인해 보았다. 방금 설치한 폰트가 바로 적용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사용하기 너무 쉽다. 2021. 5. 2.
[아이패드 활용팁] 굿노트 사용하기 굿노트 어플하나면 다양한 작업이 가능하다. PDF 파일 편집, 다이어리 쓰기, 회의록 쓰기 등등 많은 것들이 가능하다. 기본 준비 : 애플 패드, 굿노트 어플 구매, 애플 펜슬 * 굿노트 속지 활용하기 1. 구글이나 네이버 등에서 '굿노트 속지'를 검색하여 다운로드 한다. 무료/유료가 있다. 무료는 속지 1개까지들이 많고, 나름 다양하게 활용해서 쓸 수 있다. 유료는 돈을 내는 만큼 다양한 기능들이 있는데, 여러 속지와 링크, 다이어리를 꾸미기 위한 스티커 등이 있다. 2. 아이패드로 옮기기(PC에서 아이패드) 만약에 아이패드 자체에서 다운로드 받았다면, 파일에서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검색해서 3번으로 하자 나는 아이클라우드에 업로드 하였다. 3. 속지 굿노트에서 열기 우측 상단에 공유 버튼을 누르면 어.. 2021. 5. 2.
반응형